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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여러 유럽 영화운동에 대해서(4)

by 이슬샘 2024.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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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렉트 시네마

1960년대 미국에서 발전했던 다큐멘터리 운동으로 주제가 되는 사안에 대해서 직접적, 즉각적, 실제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말한다.사건은 예행 연습 없이, 최소한의 편집만으로 정확하게 기록된다. 등장하는 사람들은 지시 사항이나 간섭을 받지 않고 발언할 수 있으며, 자신의 발언 목적이나 태도, 심리를 무의식중에 드러내도 상관없다. 카메라는 사건을 만들어내지 않고 객관적으로 촬영하며, 줌 렌즈를 이용하여 발언이나 행동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대상을 클로즈업한다. 줌 렌즈는 대상이 노출되기를 기다리면서, 대상에 직접 초점을 맞춘다.

프리시네마

프리시네마는 1950년대 후반 다큐멘터리 정신을 부활시키자며 영국에서 일어난 영화운동을 말한다. 프리시네마는 현대 영국 노동 대중의 삶을 다루었던 영화로, 초기 내용은 역사를 주로 하였으나 점차 정치ㆍ전통적인 극영화로 확산되는 경향을 보이며 극영화를 연출했다. 프랑스의 누벨바그 운동에 앞서 시작된 영국의 프리 시네마 운동은 존 그리어슨과 그가 만든 회사에서 함께 작업했던 동료들이 이끈 1930년대와 1940년대 영국 다큐멘터리 학파의 유산을 극복하고자 했다.

프리 시네마의 전개와 특징

프리 시네마는 1956년 런던 연극 극장에서 상영된 런던 서민 주거지역에 대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프리 시네마의 등장은 다른 한편으로는 기업의 후원과도 관련이 있었다. 프리 시네마 주창자들은 이후 기록영화뿐 아니라 기록영화의 형식적 특징을 여전히 갖추고 있는 극영화 역시 연출했다. 영국 북부의 소외된 지역이 자주 영화의 배경을 이루었고, 배우들은 북부의 지방색이 묻어나는 구어체와 사투리를 사용하곤 했다. 프리 시네마는 좌절을 겪고 있는 노동자계급의 문제뿐 아니라 영국 소도시의 문제를 더 강렬한 톤으로 다루었다. 프리 시네마는 계급적 각성이 이루어진 민중의 모습을 찬양하기보다, 현실에 순응하고 있는 동시대 영국 민중의 삶과 그들의 파괴되어 가는 삶을 그렸다. 그 결과 영화는 교조적인 사회 드라마의 톤을 피해 갈 수 있었고, 경제 위기와 정치적 무관심 속에 파괴된 과거의 인간관계와 삶의 방식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사회파 영화

유럽 모던 시네마의 등장을 알리는 새로운 형식적 시도들을 주도했던 각국의 영화작가들은 하나둘씩 개별적으로 선호하는 주제와 스타일을 완성하기 위해 자신이 속해 있던 그룹과 멀어졌다. 프리 시네마를 주도했던 인물들도 마찬가지 였는데 프리 시네마는 영국 특유의 사회파 감독에게 영향을 끼쳤다. 초창기 프리 시네마의 형식을 이어받았던 영국의 사회파 감독들은 오늘날 더 이상 프리 시네마의 자유로운 형식적 시도를 계승하진 않지만 여전히 프리 시네마의 주제 의식을 공유하고 있다.

다큐멘터리와 객관성

같은 시기 영국 밖에서 일어난 영화 운동 중 미국의 '다이렉트 시네마' 운동이 영국 다큐멘터리 학파의 원칙을 배격하는 프리 시네마와 가장 유사한 경향을 보여 준다. 같은 시기 프랑스에서는 진실을 담기 위해 촬영 현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다큐멘터리 경향이라 할 수 있는 '시네마 베리테'가 등장했다. 네마 베리테 감독들은 당시 막 사용되기 시작한 이동형 카메라를 사용해 영화를 찍었다. 이들은 저널리즘과 민속학적 연구의 수단으로 영화를 사용했다. 다이렉트 시네마 감독들은 현장에서 최대한 투명하고 객관적인 관찰자가 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