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누벨바그는 '새로운 물결'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1950년대 말 보수적인 프랑스 사회의 권위에 도전했던 젊은이들이 누벨바그를 주도했다. 누벨바그 감독들은 강요된 도덕관념을 거부했고 영화적 형식의 자유분방함을 추구했다. 프랑스 영화계는 보수적인 프랑스 사회의 축소판이었으며 젊은 감독 지망생이 자신의 작품을 연출하려면 우선 기성 감독 아래 오랜 수련 기간을 거쳐야 했다. 누벨바그는 젊은 영화인들이 1950년대 말 프랑스의 보수적인 사회 분위기와 영화계의 현실에 반대하며 혁신적인 영화를 만들었던 영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누벨바그의 사회·경제적 요인과 기술적 요인
1958년의 헌법 개정, 검열의 약화, 1960년 프랑스 정부가 도입한 제작비 사전 지원, 다수의 안목과 능력을 갖춘 제작자들의 등장 등을 사회·경제적 요소로 꼽을 수 있다. 전제작 지원 제도의 도입으로 신인 감독의 작품, 시장이 선호하는 흥행 요소를 가지고 있지 않은 독립영화, 규범적인 문법을 거부하는 영화의 제작이 용이해졌다. 영화 촬영 기기의 기술적인 발전은 스튜디오 밖 야외촬영을 용이하게 했다. 정통 연극배우 출신의 영화배우들과 달리 가벼운 스타일을 지닌 영화배우들의 등장 역시 새로운 영화의 출현을 재촉하는 요소였다.
《카이에뒤시네마》와 작가주의
《카이에뒤시네마》는 거대 자본을 투입해 문학작품의 영화화에 몰두하던 기성 감독들의 도덕적 태도와 취향, 관습적 미학을 비판했으며 문인이나 화가처럼 영화감독도 주어진 일을 수행하는 직인이 아니라 작품 전체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책임지는 작가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카이에뒤시네마》의 젊은 비평가 그룹은 기존의 영화감독 지망생들과 달리 기성 감독 아래에서 장기간 조감독으로 결속되는 것을 거부하고, 로베르를 제외한 이들은 모두 서른이 되기 전 직접 장편영화를 만들어 데뷔하였으며 이들은 소형 카메라를 들고, 가족과 같은 소규모 촬영팀, 무명의 젊은 배우들과 함께 적은 예산만으로 자유롭게 영화를 만들었다.
누벨바크의 영화 형식
1958년에서 1960년 사이 누벨바그라 칭할 수 있는 여러 작품이 제작되다. 기존 도덕적 관념을 거부하는 파격적 정사 장면이 들어간 영화, 다수의 단편 다큐멘터리, 실험적인 작품을 통해 영화가 인간의 기억과 망각, 무의식에 대한 뛰어난 탐색 수단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영화 등이 제작 되었다. 적은 예산으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때로 누벨바그 감독들은 할리우드 서사의 불문율을 깨뜨렸다. 누벨바그는 무엇보다 형식적 실험을 통해 전통과 결별하고 사회적 금기에 도전했던 모던 시네마(cinéma moderne)다.
누벨바크의 영향
1963년 이후 누벨바그의 대표적인 감독들은 각자 다른 경향의 영화를 만든다. 누벨바그 영화의 자유로움과 혁신성은 유럽 및 미국, 아시아 등 동시대 다른 대륙의 영화 창작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미국의 뉴아메리칸 시네마, 영국의 프리 시네마, 이탈리아의 모던 시네마, 독일의 뉴저먼 시네마 등은 모두 누벨바그를 이끈 젊은 프랑스 영화인들의 정신을 공유한다. 누벨바그가 영화문법의 혁신을 이끌어 냈던 영화 운동일 뿐 아니라 정치적 자유주의와 탈권위주의를 지향했던 프랑스의 정치·사회적 운동의 결과이자 동반자라는 것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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