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팅
캐스팅은 영화 혹은 연극에서 연출과 작가의 의도에 부합되는 캐릭터와 일치하는 배우를 선정하는 작업으로 영화에서 플롯을 이끌어가는 주체인 배우의 이미지와 연기력을 적절하게 끌어내는 데 필요한 기초적이며 필수적인 작업이다.
캐스팅 디렉터는 먼저 감독이 요구하는 의도를 정확히 인지하고 캐릭터의 특징을 파악한 후 배우들의 외면 및 내면적 개성과 영화적 연기력을 파악해 가장 일치된 배우를 찾는 일을 한다. 캐스팅은 전문 기획사를 통해 소개받거나, 신문이나 잡지 등에 오디션 공고를 내서 선발하거나, 연극이나 뮤지컬 혹은 '길거리 캐스팅'이라고 불리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발굴하는 등 비영화인을 발굴하는 세 가지 방식을 통해 이루어진다.
오디션
오디션이란 각 영화 작품에 적합한 배역 선정을 위해 일정 수의 배우들에게 공개 혹은 비공개 형식을 통해 선발하는 것이다. 실전적 연기 경합 등으로 적절한 역할 선정을 하는 캐스팅 작업의 일환으로 오디션은 캐스팅 과정의 핵심이며, 적절한 역할을 뽑기 위한 수단이며 영화배우를 뽑는 실질적 작업일 뿐 아니라 영화 홍보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오디션에서 어려운 점은 배우의 실제 연기력과 매력을 짧은 시간에 제한된 방법으로 알아내야 한다는 것으로 배우의 현재 모습뿐만 아니라 앞으로 보여 줄 수 있는 가능성까지 간파할 수 있도록 이뤄져야 한다.
콜드 리딩과 리허설
콜드 리딩은 주어진 대본을 최대한 감정 없이 낭독함으로써, 배우와 연출 등 제작 주체들이 대본의 플롯과 주제, 캐릭터의 성격 등을 편견 없이 파악, 분석하고 전체 토론을 하기 위한 낭독 작업으로 감정을 최대한 배제한 채 대본을 읽는 작업이다.
리허설은 보통 영화에서는 생략되는 경우도 있다. 이유는 영화 촬영장의 현실적 제약에서 기인하기도 하지만 영화 연기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즉흥성 혹은 배우의 자발성에 리허설은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롱 테이크를 위주로 하는 영화의 경우에 사전에 일정을 잡고 리허설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블로킹과 즉흥 연기
블로킹은 연극에서 동작선 긋기를 말하며 주로 카메라를 기준으로 배우가 서야 하는 위치 등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될 수 있으나, 더 넓은 의미에선 카메라 구도 내에서 배우의 행동 전체 계획을 의미한다. 영화배우는 연극과 달리 카메라의 위치와 숏의 종류를 반드시 확실하게 파악하고 연기에 임해야 한다.
즉흥연기란 정해진 대본이나 미리 짜여진 약속 없이 배우의 즉흥으로 이뤄지는 연기를 말하며 촬영장에서 즉흥연기의 감각은 배우와 감독 모두가 가져야 할 자세이다. 콘스탄틴 스타니슬랍스키가 '에쭈드(etúde)'라고 명명할 만큼, 사실주의 연기에서 중요한 테크닉 중의 하나다.
카메라를 위한 연기 테크닉
영화 연기가 가지고 있는 본질성, '카메라에 의해 관찰되는 연기', '클로즈업을 통한 절제의 연기'라는 점에서 과장을 제거한다는 1차적 의미에 속한다. 영화 연기와 연극 연기는 각 매체의 특징만큼이나 다르나 현대영화에서 감독은 영화 연기를 독립 예술의 하나로 봐야 한다. 영화 연기의 테크닉은 즉흥성,절제,리액션을 중시한다. 연극의 3요소 중 하나가 배우일 정도로 배우의 연기가 연극에서 절대적 존재라면, 영화배우의 존재는 영화에서 상대적으로 부수적 위치에 놓이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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