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상품의 특성
‘영화및비디오물의진흥에관한법률’은 영화를 “연속적인 영상이 필름, 디스크 등의 매체에 담긴 저작물로서 상영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즉 영화는 무형의 저작물로서 대중 상영을 전제로 제작된 콘텐츠다.
영화의 특징은 소비의 비경합성과 비배제성이 있다.
비경합성은 한 사람의 소비가 다른 사람의 소비 기회를 축소하지 않는 성질을 의미하며, 비배제성은 재화나 서비스의 생산에 참여하지 않은 소비자도 혜택에서 배제할 수 없음을 뜻한다. 이는 공공재인 도로, 항만, 복지, 교육 분야의 대표적인 특성이지만, 사적재인 방송, 영화, 인터넷 등의 콘텐츠도 부분적으로 공공재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영화 산업의 특성
영화는 수요의 불확실성이 강한 상품으로 영화 한 편의 수입 규모는 제로부터 무한대까지 발생할 수 있어서 폭이 넓지만 어떤 영화에 어느 정도의 수요가 발생할지 예측하기는 어렵다.
영화의 제작비는 매몰 비용성격이 있어서, 대부분 숙련된 스태프, 스타 등 인력을 고용하기 위한 인건비이며, 영화가 완성되지 못하거나 흥행에 실패하면 다른 방법으로는 회수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할리우드가 대규모 제작비와 배급 비용을 투자하여 스타일, 미학, 장르, 그리고 영어 영화에 대한 국제적이고 보편적인 수요를 형성해 온 것도 대규모 유통을 통해 총수입 규모를 극대화하려는 목적이다.
영화 산업과 영화산업의 차이
영화 산업은 하나의 콘텐츠로 다양한 상품 기획이 가능한 ‘원소스 멀티유스(OSMU, one-source multi-use)’의 속성과 TV, 케이블, 온라인, IPTV 등 다양한 창구에서 유통함으로써 추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창구 효과가 있다. 영화 산업은 고위험 고수익 산업으로 할리우드 영화도 10편 중 2∼3편만이 이윤을 창출하게 되며 제품의 수명 주기가 매우 짧고, 전체 매출의 70%가 극장 개봉 첫 주에 대부분 발생한다. 그러나 소수 영화의 수익 규모가 다른 영화의 손실을 만회할 만큼 크기 때문에 산업 전체로는 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
영화의 수요와 가격
영화의 수요는 소득이 증가하고, 노동시간이 감소하며, 경쟁 매체가 적을수록 증가한다. 그러나 개인의 소득과 문화 비용 지출이 증가해도 문화와 오락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경제 수준과 연령이 일정 범위를 벗어나면 영화 수요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영화의 관람료는 제작에 투여되는 비용과 관계없이 동일하게 책정되는데 영화 가격에 대한 결정권은 제작자가 아니라 극장에 있고, 극장 시설과 상영 시간에 따라 부분적으로 차등이 있으나 매우 제한적이다.
영화 관람료는 올라가도 수요에 큰 변화가 없어 가격 탄력도가 낮은 편이며 영화의 수요는 여름철 성수기, 크리스마스 시즌, 명절인 설과 추석 연휴 등에 증가하는 계절적 요인도 있다.
영화 산업의 원동력
영화 산업의 성장과 침체의 순환주기는 사회 전반의 경제 순환과 다른 주기성을 보인다. 영화가 적은 비용으로 현실을 위로하고 환상을 제공하는 사회적 기능을 가진 데에도 원인이 있지만, 영화 산업이 기술혁신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활용해 왔던 점도 주목해야 한다.
영화의 법과 정책을 통해 규제 요인과 진입 장벽을 제거하여 독립 제작사의 창조력을 광범위하게 끌어들였고, 멀티플렉스와 같은 서비스 부문의 성장을 통해 수요를 유인하면서 산업의 성장을 지속해 왔다. 따라서 영화 시장은 경기 침체기의 초기와 중간에 수입이 유지되다가 말기쯤에 급증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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