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홍보 마케팅 기획서 내용
• 제목: 영화 내용과 관객의 호기심이 결합될 수 있게 결정
• 기획 의도: 영화 시장 참여자의 위치에서 볼 때 영화의 가치와 의의는 무엇인가
• 시장 조사: 유사 작품 및 경쟁작 분석, 시장 규모, 트렌드, 관객 특성
• 가치화 및 포지셔닝: 이 영화는 어떤 영화인가, 유사 장르 영화와의 관계에서 어디에 위치하는가
• 마케팅 콘셉트 결정: 주 관객층, 장르, 콘셉트, 작품의 SWOT(장점, 단점, 기회, 위기) 분석-주 관객층 분석: 누가 이 작품을 좋아할 것인가(타깃 수용자층, 표준 수용자층, 확산층)
• 창작자 요소: 작가, 감독, 배우의 이미지 전략은 어떻게 할 것인가
• 홍보 전략 결정: 마케팅 콘셉트를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프로모션, 캠페인 전략, 카피 등)- 주 관객층에 대한 전략, 단계별∙매체별, 홍보 전략, 광고 콘셉트, 카피 결정, 캐릭터 부대 사업의 연관성 등
• 홍보 계획 및 일정 - 인터넷 홈페이지, 매체 광고, 언론 활동, 시사회 계획 등
바이럴마케팅
바이럴마케팅이란 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는 마케팅 기법이다.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으며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광고와 차별성을 둔다. 입소문 마케팅과 일맥상통하지만 전파하는 방식이 비슷하지만 입소문 마케팅은 정보 제공자를 중심으로 메시지가 퍼져나가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정보 수용자를 중심으로 퍼져나간다.
영화 홍보마케터
영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운영하며 마케팅 스케쥴 및 예산, 대행사를 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마케팅 컨셉이 확정되면 홍보대행사, 온라인 대행사, 광고대행사와 논의하고 논의내용을 제작사와 공유하며 온·오프라인 광고 매체를 관리, 크리에이티브를 기획 및 제작하고 카피라이팅 작업, 홍보 매체전략을 수립하고 언론사 보도자료와 콘텐츠를 관리한다. 시사회, 프로모션, 이벤트 등 마케팅 관련 스케쥴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스텝시사회, 개봉 무대인사 등 각종 홍보행사를 진행하고 SNS를 관리한다.
영화 상영 시장
영화의 후반 작업 과정에서 홍보물, 예고편 제작, 언론 홍보 등의 마케팅 활동이 함께 이루어진다. 영화 개봉 일정이 결정되면 배급 업자와 극장이 상영 계약을 체결하고 상영이 시작된다.
영화의 상영 시장은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1차 시장인 극장과 케이블·지상파·온라인·IPTV 등의 2차 시장 혹은 부가 시장으로 구성된다. 영화 배급은 영화가 완성되면 극장을 포함한 부가 창구(DVD, 지상파, 케이블, IPTV, 온라인 등)에 유통함으로써 관객의 관람을 이끄는 제반 활동을 말한다.
버즈 마케팅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기법으로 꿀벌이 윙윙거리는 것처럼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해 말하는 것을 마케팅으로 삼는 것으로, 입소문마케팅 또는 구전마케팅이라고도 한다. 모양이나 기능이 뛰어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효율성과 가격 면에서도 앞서는 상품, 사람들의 눈에 잘 띄는 상품이 주요 대상이 된다. 일정한 궤도에 오르면 광고와 매스미디어를 활용하고, 입소문은 부정적인 면도 갖추고 있으므로 만약의 사태에 항상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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