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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프로덕션 디자인과 컴퓨터그래픽에 대해서

by 이슬샘 2024.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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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션 일러스트레이션

프로덕션 일러스트레이션은 완성도 높고 아주 자세하고 사실감이 넘치는 그림으로 극적인 순간의 장면이나 등장인물이 없는 설정과 같은 장면을 보여 주는 것을 말한다. 프로덕션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릴 때에는 조명의 상태를 완전하게 반영해 그리도록 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아주 세밀하고 완성도 높게 그려야 완성도가 높아진다. 프로덕션 일러스트레이션은 와이드 숏(장면의 전체를 촬영하는 것을 말함)으로 그려지며, 이때 프로덕션 디자이너의 창의적 콘셉트가 작품을 통해 드러난다.

프로덕션 디자인과 과정

스크린에 보이는 영화의 외양과 시각을 디자인하는 일을 일컬어 프로덕션 디자인 이라고한다. 프로덕션 디자인의 범위에는 색채, 소품, 세트, 의상, 그리고 로케이션 등 영화의 모든 시각적인 요소가 포함되며 크게는 일반적인 영화 미술인 세트와 대도구, 소도구 등을 디자인하는 일들까지 포함된다. 프로덕션 디자인의 과정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시나리오 분석, 자료 조사, 미술 제작 등이있다. 시나리오 분석은 시나리오를 프로덕션 디자인의 입장에서 해독하는 것으로 이 과정을 통해서 인물의 성격, 영화의 분위기, 그리고 세트의 종류와 규모, 소품의 준비 등 프로덕션 디자인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파악해 준비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 조사는 프로덕션 디자인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사전에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미술 단계는 촬영에 필요한 세트와 도구 그리고 소품을 제작하거나 조달하는 단계다.

프로덕션 디자이너의 역할

프로덕션 디자이너의 역할은 스크린에 나타나는 영화의 전체적인 외양과 시각을 책임지고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프로덕션 디자이너는 세트 구성을 디자인하고 감독하고, 로케이션 장소를 선택하는 데 조언을 하며, 로케이션 장소가 결정되었을 때 그곳을 촬영에 적합하게 준비하기도 하며 세트 데코레이터가 영화에 적절한 가구와 소품 장식을 배치했는지, 의상 디자이너가 영화에 적합한 의상을 디자인했는지 등도 확인한다. 프로덕션 디자이너는 카메라, 필름, 렌즈, 컬러, 특수효과를 포함한 영화 제작의 모든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이미지 맵과 세트 제작

프로덕션 디자이너는 가능한 한 문자를 생략하고 이미지만으로 소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리서치를 통한 이미지 수집이 끝나면 이미지 제시에 대한 정리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을 이미지 맵 이라고 한다. 이미지 맵을 만들 때에는 들어가는 사진, 그림이 중요하지만 레이아웃을 어떻게 잡는가도 중요하며 필요한 것만을 신중하게 고르고 영화의 성격과 상황에 맞지 않는 것은 과감히 제거한다.
이미지 맵 단계 후 프로덕션 디자인 회의를 거쳐 프로덕션 디자이너는 세트 모형 작업에 들어간다. 감독의 입장에서 세트 모형은 카메라 앵글을 통해 어떻게 세트가 보이는가를 시험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프로덕션 디자이너는 무대 세트가 디자인되고 세트가 세워져 조명으로 비춰지고 촬영되는 순간까지 모든 것을 총괄하며 관리한다.

컴퓨터그래픽의 활용

컴퓨터그래픽의 활용은 컴퓨터를 사용해 영상을 창조 혹은 재창조해 내는 모든 기술을 말하며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물체의 형상, 성분, 색채 등 각종 성분을 컴퓨터에 입력한 후 이미지 변환을 통해 제3의 영상을 창조하는 특수효과 기법이다.
컴퓨터그래픽을 사용하면 화면의 형상이나 색상, 질감, 휘도 등을 의도대로 변형할 수 있으며 복잡하고 규칙적인, 또는 수학적으로 정확한 도형을 만들거나 같은 종류의 모형을 동시에 대량으로 복사하는 것이 가능하며 적당한 기억 매체에 저장해 두는 것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