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림새의 특성
캐릭터 성격
셔츠라는 아이템만 놓고 봤을 때 단추를 푸는 개수, 칼라, 소매, 밑자락의 연출 방법에 따라 캐릭터의 성격이 보이며 이미지에 큰 차이가 있다. 셔츠의 단추를 모두 채웠을 때는 모범적,단정함,답답한 이미지가 나타나며 한 개 풀었을 경우 적당히 단정해 보이며 두 개 정도 풀었을 경우 여유 있어 보이며, 세 개 이상 풀었을 경우 자기표현에 적극적인 성격이 보이게 된다.
심리
차림새는 캐릭터의 심리에 따라 표출하는데 흔하게 묘사되는 것은 불안한 심리, 유혹하고 싶은 심리, 자신을 감추고 싶거나 드러내고 싶은 심리다.
상황
의상의 차림새는 극의 상황에 따른 캐릭터의 상황을 보여 주게 되는데 이야기 안에서 캐릭터가 어떤 옷을 어떻게 입는다는 것은 그와 연결된 특정한 행동을 포함한다.
차림새의 기능
분장
차림새는 등장인물의 성격, 나이, 특징 따위에 맞게 배우를 꾸미는 분장을 도와주는 기능을 하며 배우를 캐릭터로 만들고 차림새를 통해서 완성하게 된다. 차림새를 세세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캐릭터를 좀 더 완벽하게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변장
차림새는 옷이나 얼굴, 머리 모양 등으로 본래 모습을 알아볼 수 없게 만드는 변장의 기능이 있는데 캐릭터를 표현하는 또 하나의 수단으로도 사용된다. 변장 기능으로서 차림새는 의상의 아이템이 달라진 상태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캐릭터의 세부 특징을 면밀하게 연구한다.
스타일의 개념과 장르와의 관계성
스타일은 의상 디자인의 모든 요소들이 결합되어 완성되는 이미지로 색, 선, 재질, 무늬, 장식, 소품을 이용해 조합을 이루고 상태를 표현하고 차림새를 만든 결과다. 영화 의상의 스타일을 통해 장르에 따른 작품의 분위기, 감독의 연출 방향, 그리고 의상 디자이너의 개성과 철학을 볼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스타일은 캐릭터를 창조한다.
코미디 장르에서 의상 스타일은 대체로 밝고 유쾌한 반면 스릴러, 호러물의 경우 의상 스타일은 어둡거나 무거운 톤이다. 이렇게 장르에 따라 의상스타일이 다른 이유는 작품의 장르적 특성에 따라 강조해야 하거나 배제시켜야 하는 등 디자인 측면에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의상스타일로 인한 캐릭터 창조
영화에서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캐릭터를 완성하는 스타일, 캐릭터를 예측할 수 없는 반전 스타일로 구분 할 수 있다.
캐릭터를 완성하는 스타일의 영화의 경우에 예를 들면 영화 '로얄 테넌바움' 작품의 의상 스타일은 트레이닝 패션, 스포츠 룩, 미스매치 스타일을 통해 이유 있는 캐릭터를 표현하였다.
캐릭터를 예측할 수 없는 반전 스타일의 영화의 경우에 예를 들면 '씬 시티' 작품의 의상 스타일은 정갈하게 빗어 넘긴 머리와 도수 들어간 은테 안경을 쓰고 착해 보이는 셔츠와 스웨터를 입고 있는 주인공이 최고로 잔인하고 최고로 날렵한 액션을 보여 주었다.
의상디자이너에 따른 의상 스타일 변화
의상 스타일에서 볼 수 있는 또 하나는 의상 디자이너의 감각으로 디자이너가 작품을 총괄하는 모든 디자인 분야에서는 디자이너만의 고유한 개성이 묻어난다. 디자인 작업에서 무엇을 우선시하고 중요시할 것인지, 어떤 부분을 포기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결정의 문제는 각기 다른 디자이너의 가치관과 성격이 그대로 반영되기 때문에 디자이너의 고유한 스타일이 그대로 드러나게 된다. 스타일은 의상디자이너의 개성과 철학을 엿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에디스 헤드는 예리한 눈으로 배우의 이미지와 그들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하게 포착해 내는 능력과 각 영화 안에서 가장 올바르게 기능할 수 있는 의상을 만들었다. 이로 인해 그녀가 활동했던 시대에서 앞선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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