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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영화 캐릭터 의상의 디자인 요소(1)

by 이슬샘 2024.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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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의상은 각각의 캐릭터에게 직접 대입하는 맞춤식 디자인을 통해 만드는데 의상을 구성하는 색, 선, 실루엣, 무늬, 재질 등 시각 디자인 요소는 복식의 기능적, 구조적, 장식적인 측면을 포함한다.

영화에서는 색을 관장하는 여러 분야가 있다. 촬영은 카메라에 색을 담아내고, 조명은 빛으로 색을 조정하고 미술은 공간의 색을, 의상과 분장은 인물의 색을 창조한다. 색은 개별 인물을 바라보는 관점에서는 캐릭터를 보여 주는 상징적인 요소며, 전체 인물을 바라보는 관점에서는 화면을 채우는 여러 색채와 더불어 강한 시각 효과를 주는 요소다. 색은 작품의 콘셉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요소로서, 작품의 고유한 특성과 주제를 드러내야 한다.

캐릭터의 역할 상징
의상의 색은 캐릭터의 특성을 즉각적으로 반영해 캐릭터를 상징하며 색마다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은 캐릭터의 감정과 심리 그리고 행동을 표출하며 그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시각적 영향력
의상의 색은 미술의 색과 어우러져 영상의 색채 이미지를 지배하여 화면의 그 어떤 요소보다도 강한 인상을 남기고, 아름다운 비주얼을 선사한다.
색의 표현성
의상의 색 그 자체와 배합을 통해 캐릭터의 세밀한 감정과 심리를 표현하는 데 이용되며 색의 이미지와 느낌을 의상의 색에 적용하면 캐릭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의상이 된다.

의복의 선은 캐릭터의 성격, 취향, 인상 등의 디테일을 표현한다. 선이 주는 일반적인 이미지를 살펴보면, 직선은 단정한, 정직한, 경직된, 직관적인, 엄격함이 보이며, 곡선은 여성스러운, 부드러운, 완만한, 유연함이 보인다. 따라서 곡선으로 표현된 둥근 플랫 칼라는 여성스럽고 부드러워 보이며, 직선으로 표현된 셔츠 칼라는 단정하고 정돈되어 보인다. 브이넥으로 깊게 파인 네크라인은 섹시함을, 부드러운 포물선의 한복 소매는 단아함을, 모서리가 둥글게 처리된 주머니는 귀여운 이미지를 보여 준다. 

실루엣

실루엣은 옷 전체 외형의 윤곽으로, 스타일을 특징짓는 형태의 기본 골격이며 캐릭터의 성격과 심리를 표현한다. 또한 실루엣은 작품의 시대를 표현하는데 시대별로 실루엣이 변화하며 새로운 스타일로 탄생되기도 한다. 실루엣은 몸매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요소이기 때문에 인물의 성격과 심리가 작용한다. 편안함을 추구하거나 몸매를 감추고 싶은 심리가 있는 캐릭터는 넉넉하고 풍성한 실루엣으로, 여성미를 보여 주고자 하는 캐릭터는 여성의 몸 라인을 살리는 실루엣으로 표현한다.

 무늬

직물의 무늬는 외관상의 크기, 무게, 활동 등에 상당한 영향을 주며 직물 및 의복에 광범위한 특성을 부여한다. 무늬는 선, 공간, 형, 색 등 디자인 요소의 물리적, 심리적 효과가 결합되어 독특한 느낌을 창출한다. 직선적인 무늬와 곡선적인 무늬, 규칙적이거나 불규칙한 배열로 이루어진 무늬들은 다양한 물리적, 심리적 효과를 준다. 또한 무늬는 신체 사이즈에 대한 착시효과를 일으키므로 신체의 장단점을 살릴 수 있다. 영화 의상은 무늬의 물리적, 심리적 효과를 디자인에 적절히 사용해 다양한 캐릭터를 표현한다.

재질

재질은 직물과 직물의 짜임과 조직의 표면 상태, 그것을 통해 느껴지는 감촉-질감을 말하며 시각적이며 촉각적인 감각을 끌어내게 된다. 재질은 연령, 세련됨의 정도, 계절, 개성, 상황, 성격 등을 제시할 수 있다. 질에 따라 부드러움과 터프함, 따뜻함과 차가움, 고급스러움과 빈곤함 등 다양한 느낌을 전달한다. 영화 의상의 재질은 캐릭터의 섬세함을 표현함과 동시에 화면에 풍부한 질감을 선사해 시각적 효과를 가져 온다. 의상의 재질은 캐릭터를 섬세하게 표현하고 다양한 질감으로 풍성하고 깊이 있는 비주얼을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