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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영화 캐릭터 의상의 디자인 요소 - 조합(2)

by 이슬샘 2024.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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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색, 선, 실루엣, 무늬, 재질로 만들어진 개체 의상은 소품을 더한 조합과 차림새를 통해 스타일로 완성된다. 영화 의상의 조합에서 염두에 둘 것은 패션의 조합과는 다른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스타일과 멋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어디까지나 캐릭터 자체의 표현에 중점을 두고 그 특성을 현실감 있게 살려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조합은 인물과 인물, 인물과 공간(배경)에서도 이루어지는데 상호 간의 관계가 조합의 기준이 된다. 인물과인물간의 조화로운 조합은 관계에 있어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인물과 공간(배경)의 조화로운 조합은 긍정적인 상황을 보여준다. 

조합의 기능

영화 의상의 조합에서 중요한 것은 각 캐릭터를 충실히 살리면서 그 안에서 스타일을 만드는 것으로 영화 의상의 조합은 개별 인물 안에서 조합을 통해 캐릭터의 개성을 만들고 인물 간, 공간과 조화를 통해 시각 효과를 채워 주는 기능을 한다.

캐릭터의 개성 표현
 새로운 스타일을 제안하는 패션 조합은 아름답고 보기 좋은 이미지를 추구하지만 영화 의상의 조합은 시각적 이미지보다는 캐릭터의 나이, 성격, 직업 등 일차 정보는 물론 내면을 포함한 전반적인 이미지를 보여 주는 데 핵심이 있다.
시각 효과
 영화 의상에서 각 캐릭터를 표현하는 조합은 화면 안에서 인물 간의 관계와 공간의 조화를 동시에 생각해야 하며 인물과 공간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의 모든 요소 색, 선, 무늬, 장식, 질감 등이 어우러지고 액세서리, 소품들이 적절하게 사용되어 스크린의 이미지를 창출하고 영화의 분위기를 만든다.

조합의 유형

색 조합
 색은 각각의 의미와 고유한 이미지를 갖고 있어 캐릭터의 감정과 심리, 행동을 표출하며 그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한 개 이상의 색들이 만나면 각각의 색이 갖고 있는 의미에서 벗어나 새로운 이미지가 형성된다.
질감 조합
 시각으로 보이는 질감의 심리 효과는 의상의 분위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캐릭터의 이미지를 구체화하며 서로 비슷하거나 다른 질감의 조합으로 질감에 의한 시각 효과를 한층 더 기대할 수 있다.
무늬 조합
 무늬는 직물의 시각적, 장식적 요소로 독특하고도 고유한 이미지와 심리적 효과를 갖고 있어 각기 다른 무늬들이 표현하는 이미지는 캐릭터를 구체적으로 나타내며 시각적인 재미를 준다. 

조합의 균형과 불균형

개별 캐릭터 의상의 균형과 불균형
 개별 인물 안의 균형 조합은 캐릭터를 밀도 있는 이미지로 만들며, 불균형 조합은 엉성한 이미지로 만든다. 밀도 있는 이미지란 단단하고 완벽한 이미지로 눈에 거슬림이 없는 자연스러운 조화를 통해 캐릭터를 표현하며 엉성한 이미지는 부자연스러운 조화를 통해 어긋난 듯한, 빠진 듯한 느낌으로 캐릭터를 표현한다. 
인물과 인물, 인물과 공간 의상의 균형과 불균형
 인물과 인물, 인물과 공간의 조합은 캐릭터의 관계를 설명하고 시각 효과를 유도하며 인물과 인물 간의 친밀한 연관성을 보여준다. 인물 간의 불균형 조합은 인물 간의 대립과 부조화 즉, 서로 다른 취향이라든지 대립관계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인상적인 조합

조합을 통해 새로운 캐릭터가 탄생되고 인상적인 비주얼로 풍성한 볼거리를 주게 된다. 의상 디자인에서 조합은 영화적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다. 영화의상은 색을 제한적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영화에서 제한된 색 안에서 세부 디자인이 다양하게 표현하게 되는경우 색을 제외하고 선, 질감, 무늬가 풍부하게 표현되었고, 다양한 아이템들이 등장함으로 인해 다양한 조합을 이룬다.
예를 들어 영화 '네버 렛미고'에서 강당에 모인 아이들은 언뜻 보기에도 100여 명은 되어 보이는데 이 많은 아이들의 개별 의상 조합이 모두 다르게 하여 무미건조하고 단조로운 회색 톤에 활기를 불어넣은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