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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아방가르드 영화에 대해서

by 이슬샘 2024.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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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방가르드 개념

프랑스어 아방가르드는  군사 용어로 전쟁에서 가장 앞서 나가는 부대를 뜻했으며 19세기 프랑스에서 급진적 정치 그룹을 지칭하는 용어로 쓰였다. 아방가르드 예술은 기존 전통·관습·교리 등을 전복하고 혁신하고자하는 의미를 지니고있어 부정의 문화 라는 의미로도 쓰인다. 일반적으로 아방가르드 영화는 할리우드 주류 영화의 내러티브 관습을 거부하는 영화를 말한다. 할리우드 영화는 직선적 스토리텔링 구조 속에 이음매없는 연속적 리얼리즘을 구사하지만, 아방가르드 영화는 이러한 연속성의 미학을 의도적으로 깨뜨린다. 

아방가르드 역사

아방가르드 영화는 1920년대 독일의 추상 영화, 프랑스 인상주의와 초현실주의로부터 1960년대 유럽 모더니즘, 미국 언더그라운드와 구조적 유물론 영화, 1980년대 이후 비디오 아트와 설치 영화, 그리고 최근의 디지털 실험 영화에 이르기까지 영화 예술의 주류적 전통과 관습을 전복하는 다양한 경향들을 지칭한다.
1920년대에 아방가르드 영화 실험이 활발했던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번째, 1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전쟁의 참상은 근대 기계 문명과 인간 이성에 대한 회의를 일으켰으며 허무주의와 무정부주의가 난무하고, 다른 한편으로 새로운 세계관을 모색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두번째, 영화 예술의 발달 과정과 관련 있는데 초기에 단지 이미지 전시 장치에 불과했던 영화는 1915년에 이르러 내러티브 관습에 기초한 대중예술의 형식을 거의 확립한다.

다다이즘과 절대 영화

전쟁 시기에 이미 독일, 프랑스, 미국 등 전 세계에 걸쳐 다다이즘의 혁신적 예술 운동이 전개되는데  다다이즘은 반기계문명, 반합리주의, 무정부주의 예술 운동이다. 다다이즘의 맥락에서 독일의 절대 영화 혹은 추상 영화의 경향을 이해할 수 있다. 절대 영화는 모든 관념적 의미를 배격하고 오직 추상적 시각 언어와 직접적 감각을 추구한다.
다다이스트 영화로는 만 레이의 '이성의 귀환',마르셀 뒤샹의 '빈혈 영화' 등이 있으며 독일 추상 영화는 한스 리히터의 '리듬 시리즈' 등이 있다. 

프랑스 인상주의

프랑스 인상주의도 할리우드에 맞서는 아방가르드 영화의 맥락에서 조명할 수 있다. 인상주의 영화들은 개인의 감정과 정서, 심리와 내면을 주로 다룬다. 할리우드 영화와 달리 그들은 사건의 전개보다는 인물의 내면적 심리에 집중한다. 특히 꿈과 환상 등 정신 상태와 주관적 인상의 묘사에 주력한다.
인상주의 영화는 주관적 내면을 표현하기 위해 회고적 플래시백, 아이리스 숏, 필터, 마스크, 감정에 따른 스피디한 몽타주 등 촬영과 편집의 다양한 기법들을 사용하였다. 1930년대에 이르면 인상주의 영화 운동은 거의 소멸하였는데 그들의 비경제적, 엘리트적 영화 제작은 더 이상 관객의 호응을 받지 못하여서 이다. 

초현실주의 영화 미학

초현실주의는 인상주의보다 급진적인 영화 운동으로 인상주의와 초현실주의 모두 내러티브를 극복해야 할 장애물로 간주하는 아방가르드 운동이었음에 분명하다. 그러나 인상주의가 영화 산업 안에서 작동했던 반면, 초현실주의는 영화 산업 외부, 즉 개인 후원과 소규모 그룹, 다른 예술 장르와 연대하였다. 초현실주의 거장들은 영화를 통해 의식 세계의 온갖 굴레와 억압을 풀어헤치고 깨뜨린다. 초현실주의 영화들은 무의식과 자의식, 성적 잠재의식, 자유로운 꿈의 세계를 보여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그들은 자동기법이라는 방법론을 사용한다. 자동기법은 모든 이성적 제약과 고정된 기법을 거부한다. 이는 통제되지 않는 일탈과 충동, 의식의 흐름, 자유로운 연상을 통해 해방된 꿈의 세상을 구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