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의 사운드 작업에 대해

by 이슬샘 2024. 1. 2.
반응형

정의

영화에서 사운드란 영사으이 청각적인 요소의 총제 로 이미지가 이루고 있는 그림으로 표현되는 부분이 영상으로 이루어지며 오디오로 표현되는 부분이 사운드로 이루어진다. 
사운드는 영화에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주는데 사운드의 감정, 리듬, 톤, 리얼리티 등은 딱히 드러나 보이진 않지만 관객들이 보다 사실적으로 영화를 즐기고, 감상하기 위해서는 빠뜨릴 수 없는 요소들이다. 영화의 내러티브를 구성하고 전달하는 데 사운드는 영상과 대등한 관계에 있으며 영화 사운드는 영상 못지않게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영화 사운드의 역사

무성영화 시대를 마감하고 유성영화 시대가 되면서 사운드는 새로운 역사를 열게 되었다. 영화가 탄생된 것만큼 충격적인 일이었다. 영화 사운드는 1900년 초부터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영화계의 화두로 떠올랐지만 그 당시 무성영화를 보편적 영상 언어로 생각했기 때문에 무리한 시도를 하지 않았다. 유성 시대의 시작을 알렸을 때, 많은 비평가들은 사운드가 영화예술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사운드는 영상과 함께 영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되어 이제는 사운드 없는 영화는 존재하기 어렵게 되었다.  뮤지컬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1952)에는 무성영화 시대에서 유성영화 시대로 넘어가는 당시 상황을 고스란히, 생생하게 보여 주고 있다.

사운드 3요소 - 대사

영화에서 대사는 2가지 유형이 있는데 독백과 대화이다. 독백은 사건과 시간을 압축하는데 유용하다. 독밷은 서술적 독백과 내적 독백으로 구분한다. 
서술적 독백은 전지적 시점에서 영상과 아이러니한 대조를 이루기도 하며 내적 독백은 등장 인물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관객에게 전달하기 쉬워 영화 스토리를 구성하는 데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된다. 
대사는 주제 전달과 줄거리의 전개, 등장인물의 성격을 결정하게 되며 사건이 어떤 상황에서 벌어지는 지 등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로는 절제된 대사가 가장 극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고 작품의 의도에 따라 대사가 없는 영화도 있다.

사운드 3요소 - 음향

음향은 다양하게 활용되며 영화의 극적 흐름과 관객의 감정 반응에 영향을 준다. 높은 음조의 음향은 일반적으로 귀에 거슬리고 소리를 듣는 사람에게 긴장감을 갖게 만들고 낮은 음향은 근심이나 신비를 나타내며 조용한 음향은 섬세하고 우유부단하며, 무기력한 느낌을 안겨주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음향 효과는 상징적인 기능을 하기도 하며 등장인물의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루이스 브뉘엘(Luis Bunuel) 감독의 <세브린느>에서 강하게 울리는 벨소리는 여주인공의 성적 판타지를 연상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운드 3요소 - 음악

영화에서 음악은 관객에게 극적 흐름을 예견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하며 영상 내에서 한 신의 감정 변화를 통제하기도 하며 음악적 모티브를 이용하여 성격 묘사도 수행하며, 영상의 주제를 전달하는 데도 이용된다.
영화에서 주로 사용되는 음악은 주제가와 배경음악이다. 
배경음악은 처음부터 영화만을 위해 만들어진 음악이며 영화의 내러티브 구조를 따라가면서 상황, 인물의 심리 상태, 분위기 등 영화 내용 자체를 음악으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영화음악은 일반적으로 OST라고 하는데 오리지널사운드트랙의 약자이다. 영화에 쓰이는 음악은 이미 발표된 기존 음악을 사용하기도 하고 영화만을 위한 음악을 창작하기도 한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의 패러디(문학의 영화화)  (0) 2024.01.04
영화 사운드 디자인 종류  (0) 2024.01.03
영화 연출 기법 & 용어(4)  (0) 2024.01.01
영화 연출 기법 & 용어(3)  (1) 2023.12.31
영화 연출 기법 & 용어(2)  (1) 2023.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