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정의]
영화란 촬영으로 필름에 기록한 화상을 스크린에 투영, 영상과 음향을 통해 보여주는 영상물이며 제작과정에 창조적 요소, 기계·기술적 요소, 경제적 요소가 합쳐져야 하는 예술의 한 갈래를 말한다.
소설이 작가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고, 시가 작가의 생각을 함축적이고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면, 영화는 작가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영상으로 만든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영화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새로운 사회적 언어로서도 이야기가 될 수 있으며 새로운 기호체계로서 연구, 인식되며 시각정보의 전달 매체, 메시지를 전달하는 새로운 수단이기도 하다.
영화는 상업적 목적의 분류. 스타일에 따른 분류. 제작기법에 따른 분류. 시대별 분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상업적 목적의 분류]
상업 영화- 영화사가 유명배우.유명감독 등을 섭외하며 만든 영화이며 개봉관에서 공개하여 최고의 목표는 이윤을 내는 영화를 말한다.
예술 영화- 상업적인 의도 보다 예술적인 의도가 두드러지며 사회적이고 심리적인 현상에 중점을 둔 영화를 말한다.
실험 영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것인가에 해당하는 서사보다는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를 의미하는 스타일과 형식에 초점을 둔 영화를 말한다.
다큐멘터리- 사람들의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진 영화를 말한다. 주로 상업적 목적보다 비상업적 목적인 경우가 많다.
애니메이션- 등장인물이 그림이나 인형 등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 대상을 사용해 움직이는 이미지로 만드는 영화를 말하며 상업적인 목적인 경우가 많다.
[스타일에 따른 분류]
스타일에 따른 분류는 구분하기 위한 명확한 정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비슷한 특성과 성격을 가진 영화들을 다른 종류의 영화들과 구별하는데 주로 대부분의 관객들이 음식의 메류는 선택하듯 분위기와 기분, 성향에 따라 선택된 구분법이다.
종류로는 멜로, 코미디, 로맨틱 코미디, 액션, 서부극, 갱스터, 누와르, 스릴러, 미스터리, 모험, 공포, 전쟁, 탐정, 공상과학, 판타지 등이 있다.
액션 영화 - 등장인물의 육체적인 움직임을 이용한 활약을 보여주는 데 중점을 둔다. 폭넓은 의미로 보면 범죄영화, 서부극, 전쟁영화, 스릴러 등을 포함한다.
멜로영화 -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묘사보다는 허구가 많은 파란만장한 줄거리를 드라마틱하게 연출하여 희비가 엇갈리는 장면 속에 전개되는 것을 말하며 멜로드라마라고 표기 되기도 한다.
코미디영화 - 유며에 중점을 둔 영화 장르이며 관객들로부터 웃음을 끌어내려고 제작된다.
공포영화 - 귀신이나 유령 등 무서운 것과 초자연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두렵고 무서운 느낌이 들게 만든 영화이며 판타지, 초자연적인 소설, 스릴러 장르 등 다른 장르와도 중첩되기도 한다.
SF 영화- 과학에서 완전히 받아들여지지 않은 현상과 함께 미래적 요소에 초점을 맞추며 때로는 정치적이나 사회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철학적인 문제를 다루기도 한다.
[ 제작기법에 따른 분류 ]
무성영화- 녹음된 소리, 주로 대사가 없는 영화이다. 대사가 아예 없지 않으나 필요한 경우 자막으로 삽입되었다.
유성영화- 움직이는 화면을 소리와 동기화시키거나 소리와 이미지를 기술적으로 결합시킨 것으로 무성영화와 반대되는 영화이다.
장단편영화- 장편영화란 상영시간이 엔드 크레딧을 포함하여 1시간 이상인 긴 영화를 말한다. 단편영화란 상영시간이 30분 이내의 영화를 말한다.
3차원영화- 입체영화,3D영화 라고도 하며 특수한 영사 기기 및 안경을 사용함으로써 영화를 볼 때 거리의 착시를 이용한 영화이다.
[시대별 분류]
작가주의(뉴할리우드)- 196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전반까지의 감독들의 영화들을 말하며 영화감독이 소설/연극의 작가와 같은 역할을 함으로써 영화감독이 작품의 여러 면에 대해 상당한 부분을 통제하여 촬영한 영화를 말한다.
독일표현주의-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에서 발표한 영화들을 말한다. 이때의 영화들은 비현실적이고 기하학적으로 이상한 배경을 사용하였고, 소품과 조명은 벽과 바닥에 그리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였다.
네오레알리스모- 제2차 세계대전이후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영화운동이다. 세트 촬영보다는 야외 촬영을, 전문 배우보다는 비전문 배우를 사용했으며, 주로 허구적인 스토리보다는 노동자 계급의 절망적 현실을 주로 다루었다.
도그마 95- 1995년 4명의 덴마크 영화감독들이 그들의 영화 정신을 담아 발표한 선언이자 일종의 영화운동을 말한다. 대규모 자본을 앞세운 할리우드의 상업성에 반기를 들고 작가주의 이후 영화가 나아갈 한 가지 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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