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예술성 확립 - 소련의 몽타주 영화
1917년 세계 최초로 등장한 사회주의 정권은 새로운 사회 건설을 독려했으며 소련시절에 일어났던 소비에트 몽타주 이론의 확립과 또다른 하나의 큰 운동으로서 아방가르드 영화를 들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의 성과는 자기 나라의 역사에서 주제를 택했고, 외국 영화에서 표현 기법을 본받아 이것을 발전시켰다.
몽타주 이론이란 영화예술의 특수성이 영화의 편집에 있다고 보는 입장으로 몽타주가 영화의 창조적인 표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이 영화들로 실험하였다. 몽타주 이론은 그리피스에서 영향을 받아 이들에게 와서 독특한 영화 이론을 이루었으며 무성영화시대의 대표적인 미학을 이루기도 했다.
영화의 예술성 확립 - 프랑스 예술영화
아방가르드 영화운동은 중점적으로 말하면 영상적 표현의 본질을 찾아낸 전위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몽타주 표현에 의해 어디까지 그 재래식 영화의 테두리를 타파할 수 있는가를 시험하는 것 같은 자유롭고 용감한 실험적 작품이 생겨 ‘아방가르드 영화’(전위영화)라 불리는 하나의 장르를 형성했다.
또한 순수영화,절대영화,인상주의,입체주의,초현실주의 등을 내걸면서 영상이 인간의 내부세계, 즉 의식의 세계를 그려내는 실험적인 작업에 몰두했으며 1920년대의 프랑스의 인상주의 영화 예술가들은 카메라와 세트 구성을 주관적으로 사용하여 영화의 시각적 내용을 강조하였으며 그들의 영화에는 소프트 포커스, 이중 인화, 극단적인 카메라 앵글 등이 자주 나타난다.
아방가르드 영화운동에는 제1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유럽 예술운동의 과도기였다는 점과 함께 문학,음악,미술,연극 부문의 전위예술가들이 참가했으며 이들의 노력으로 영화예술은 영혼과 포에지와 아름다움을 찾았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영화의 예술성과 기업성이라는 양면의 칼날은 위대한 시네마의 기능이면서 동시에 스스로를 해하는 모순도 지녔다. 전위영화는 너무나 예술지상주의적이거나 관념적,형식주의적으로 치우쳤기 때문에 대중으로부터 떠나, 토키 시대의 도래로 인하여 그 유행에 종지부를 찍었다.
유성 영화 시대 전기
1926년의 디스크식 발성 영화기의 발명으로, 영화는 사일런트 시대의 무성에서 유성영화 시대로 넘어가 시청각의 종합매체로 발전했다.
1927년에 레코드를 동시에 돌리는 그때까지의 불완전한 방식과는 달리, 필름에 녹음된 소리는 화면과 완전히 일치하게 된 후부터 급속히 보급되어, 수년 동안에 영화는 세계적으로 본격적인 토키 시대에 들어갔다. 그것은 영화에 있어서 단순한 기술혁명에 그치지 않고, 예술적으로나 기업적으로 새로운 체제를 필요로 했다. 보다 더 큰 변화는 음악이나 자연음은 물론 대사를 자유로이 말할 수 있게 됨으로써 영화내용이 갑자기 연극과 문학의 요소를 더했다는 점이다. 영화〈재즈 가수〉가 성공을 거두면서 음성 영화가 정착되었다.
1930년대 미국영화의 특징적인 장르는 뮤지컬, 웨스턴, 연애 코미디, 갱스터 등 당대 현실과는 유리된 도피주의적 오락물이 중심이 되었다. 1932년부터 시작된 후시녹음의 기술방식은 1935년 옵티컬 사운드녹음으로 영화의 예술적 성숙도를 높였으며 컬러 영화의 실용화와 함께 디즈니의 만화영화가 널리 대중의 지지를 얻은 사실도 간과할 수 없다.
제2차 세계대전 때의 영화
유럽에서는 나치즘의 대두로 유대인 작가는 독일에서 쫓겨났고, 이탈리아도 파시즘에 의해 예술은 국가주의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에 접어들자 자유로운 영화제작은 더욱더 곤란하게 되고, 많은 작가들이 국외로 떠나가 영화는 거의 휴식상태에 빠졌다.
제 2차 세계대전 중의 할리우드는 1930년대의 희극물, 로맨스, 가족드라마 그리고 뮤지컬 영화들을 계속 제작하였다. 영화예술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한 영화로는 오손 웰즈의〈시민케인〉이 있다. 대다수의 미국영화는 오락적이거나 전쟁에 대한 충고적인 내용을 담았다.
1940년대 후반에는 사설탐정물, 갱영화, 전쟁영화 등의 장르가 미국영화의 특징이 되었다. 스타 및 스튜디오 시스템이 정착되면서 할리우드는 영화 산업의 최고의 황금기를 맞이한다. 이로 인해 영국 등 유럽에서 상영되는 오락영화는 대부분 미국영화로 철저히 미국에 의해 영화시장이 지배되고 있었다.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유행
제2차 세계대전을 치르고 난 뒤의 영화예술은 가장 커다란 시련 앞에 놓이게 되었다. 1930년대 중반에 이미 출연을 예고했던 텔레비전이 1940년대 후반에 가서 실용단계에 이르러서 전 세계에 퍼지게 되면서 이태리의 네오리얼리즘은 강한 사회비판의식과 현실 그대로의 배경과 인물 묘사를 특징으로 한다.
네오리얼리즘영화는 초기에는 레지스탕스 이야기를 주로 다루었다. 1950년대 들어 사회가 어느 정도 안정되고 경제가 호전되자 흥행부진을 겪고 개인주의적 세계관에 몰입하면서 급격히 퇴조하는 경향을 보였다.
로셀리니의 《무방비도시》, 데시카의 《자전거 도둑》 등은 네오 리얼리즘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할리우드의 1950년대 냉전 시대의 광기
미국영화에서 리얼리즘은 사회문제를 주제로 하는 문제영화(problem picture)이다. 1950년대 초까지 계속된 이 경향은 철저한 반공주의의 정치적 반발로 중지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진보주의적, 양심주의적 작가들은 정상적 활동이 금지되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할리우드는 스펙터클과 멜로드라마의 대량 생산에 집중하고 상업주의 중심의 연예 산업 기지로 고착화되어 갔다.
알프레드 히치콕감독은 〈현기증〉, 〈싸이코〉로 영화의 미학적 측면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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