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제작연구 - 창의적 영역

by 이슬샘 2024. 1. 17.
반응형

영화 콘셉트 및 시나리오 개발

영화 기획은 아이디어나 아이템을 찾는 것부터 시작한다. 아이템은 영화의 주된 줄거리, 주인공 캐릭터, 장르로 볼 수 있으며 주된 이야기는 20자 내외로 요약이 가능해야 한다. 아이템 개발 과정은 콘셉트에 대한 자유토론을 거쳐 주요 소재로 압축하고 대강의 스토리 완성하고 캐릭터를 정하는데 내용적으로 현재 유행하는 트렌드를 쫒아가서는 안되고 트렌드를 새롭게 창조 위한 기획이 필요하다.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데 오리지널 시나리오 작가, 각색 작가 또는 감독을 섭외하여 A4지 3~5매 내외 시놉시스로 1차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A4지 10∼15매 내외의 트리트먼트, A4지 60∼80매 시나리오로 만든다. 이때 주제, 주인공의 캐릭터, 이미지 등을 설정하고 기획자나 연출자가 영화를 통해 말하려는 메시지의 전달 방법을 연구하게 된다.

제작 기획서 작성

영화제작자는 제작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제작 기획서 또는 투자 제안서를 작성하여 잠재 투자자들에서 제출하게 된다. 제작 기획서는 제작자나 감독들에게 프로젝트의 진행 방향성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제작 기획서에 기재 되어야 할 주요 내용은 작품 개요, 제작 의도를 간단한 줄거리와 로그라인, 작품의 swot 분석, 타깃 분석, 캐스팅 안, 제작 스케줄, 예산 내역, 펀딩 계획, 예상 흥행 및 논리적 근거, 제작자, 감독, 주요 배우, 주요 스텝의 경력 및 특징 등을 포함 한다.

제작팀 구성

어느 정도 완성된 시나리오를 기본으로 감독을 선정하고 투자·배급사를 확보하는 단계이다. 감독과의 협의를 통해 개략적인 주연배우나 주요 스텝의 구성작업을 하는데 실제 계약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소요되므로 제작비 전체 금액의 확보 없이 사전 제작팀 구성 및 캐스팅 계약은 위험한 상황이 초래 될 수 있다. 투자 재원 확보 전까지는 소수의 기획팀을 구성하여 콘티, 스토리보드, 로케이션 헌팅 작업등 사전 준비 작업에 집중해야 한다. 제작팀 구성에는 영화 내용과 연출 의도에 가장 적합한 창의성과 전문성. 그리고 전체 팀의 팀워크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swot 분석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사용되는 4요소로는 강점.약점.기회.위협이 있다.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낸다.

 

로그라인

영화, 드라마, 책 또는 기타 스토리텔링 형식의 작품을 간략하게 요약하는 한 문장을 말한다. 로그라인은 작품의 핵심 아이디어, 주요 캐릭터, 중요한 충돌 또는 동기, 그리고 작품의 장르를 간결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작품의 요소와 매력을 소개하고 관심을 끌어내어 제작자나 에이전트 등에게 작품을 판매하거나 홍보의 역활을 한다. 
로그라인은 주인공.목표 또는 충돌.장르.독특한 요소로 구성되며 이를 활용하여 작품의 핵심 아이디어와 매력을 간결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도영화에 대해서  (0) 2024.01.19
영화제작연구 - 상업적 영역  (0) 2024.01.18
영화 연출 및 제작에 대해서  (0) 2024.01.16
영화 법제와 정책  (2) 2024.01.15
영화의 배급 & 유통 & 상영에 대해서  (0) 2024.01.14